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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물류 운송 시장 상세 구조 및 Dynamics 본문
3] 물류 운송 시장 상세 구조 및 Dynamics
4차산업혁명(반도체, AI, 로봇, 헬스케어) 신사업 2021. 4. 26. 17:073부에서는 국내 물류 운송 시장 세부적 부분과 각 세부적 시장에 대한 Dynamics 이하와 같이 정리하여 공유코자 합니다. 특히, 시장 구조의 Target Segment를 최종적으로 화물 운송 주선 시장의 기준에서 시장을 분류하고 구성하였습니다. 결국 2부에서도 말씀드렸던 운송 화물 시장에서 시장의 Key Dynamics인 운송 주선사와 화주, 차량과의 관계로 귀결될 수 있는 SOM(Service Obtainable Market)을 33조 구분하여 분석하고 독자분들께 전달드리는 것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또한, 이하의 내용의 대부분은 통계청 및 국가 물류통계 자료를 토대로 제가 생각하는 Target Market인 운송 주선 시장으로 구성하였고, 이하 이해하기 어려운 산업의 Terminology부분은 추후에 제가 보강 정리 혹은 네이버 검색을 통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며, 사전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1. 시장 구조別 분석(TAM, SAM, SOM)
1-1) TAM(Total Addressable Market)
- 국내 물류 접근 가능 시장 146.9조 원 육상/ 수상/ 항공 운수업 및 창고 서비스업까지 포함하는 시장 규모입니다.
그러나, 국내 육상 접근 시장 관점 수상/항공 제외 육상/창고 운송 90조(61%) 수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1-2) SAM(Service Available Market) = 육상 운송업(44.5) + 창고/운송관련 서비스업(19%) = 90%
- 90조 수준의 물류 사업에 대한 접근 유효 시장을 구분하였으며, 육상 운송업과 창고, 운송과 서비스업을 포함시켜 운송 시장에 접근할 만한 유효 시장을 구분하여 (내륙 운송, 물류 시설 운영 중심) 정리하였습니다.
총 내륙 화물 물류 시장 규모 90조 원에서 대부분 시장 구성과 사업의 기회는 육상 화물 운송업, 창고/운송관련 서비스업 구성되는 육상 물류 시장에서 시장 고려하였습니다. 화물 운송과 물류시설 운영업 경우 B2B2C2G 해당되는 모든 물류 시장으로 구성, 화물운송 Middle Mile Delivery, 택배 업과 관련된 Last Mile Delivery 및 물류 창고와 창고에 제공되는 각종 물류 Service까지 포함된 시장 구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1-3) SOM(Service Obtainable Market) = Target Market 임
- SOM 규모는 내륙 화물 운송 중에서 운송 주선사, 화물 정보망 및 택배업체 중심으로 구성된, B2B Middle Mile 27조 원(81%),조원 B2C Last Mile 6조 원(12%)으로조원(12%)로 구성되어, SOM해당 구조가 운송 물류 시장으로 접근할 수 있고, 실제 Biz Model을 영위할 수 있는 Target Market으로 판단됩니다.
1-4) Target Market in SOM 상세 구조 (Target Market = 운송 주선업 = 지입차, 용차 = 8조 원)조원)
. 33조 원 內 25조는 CJ, 현대글로비스 및 한진 등 대기업 시장, 25조 제외 운송 주선업의 지입차와 개인 용차 해당
되는 운송 주선업 시장(약 8조 원)자사 Target Market으로 판단됩니다.
그럼 위의 그림에서 화물 운송 주선시장 내 8조 원에 해당되는 지입차와 용차에 대한 상세 구분은 이하와 같이 운송업 상세 업종별 기준으로 분류하면 이하와 같이 4가지(일반, 개별, 용달, 택배)로 구분하여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화물 운송업 업종 구분(일반, 개별, 용달업으로 구분, 기준은 보편적으로 차량 크기 중심)
. 일반화물운송업(대기업 3PL, 자차): 화물차 or대형 특수 화물차 1대 보유 사업자.
. 개별화물운송업: 적재량 1t~5t의 화물자동차 혹은 중형 특수화물차를 1대 보유 사업자.
. 용달화물운송업(용차): 적재량1t 이하 화물자동차 혹은 소형 이하 화물차 1대 보유 사업자.
--> 지입제(지입차) 운송업: 가진 운송사업자 (지입 회사)와 실질적으로 차량 소유하는 차주
(지입차주) 간지입차주)간 계약, 지입 차주가 지입 회사에게 지입료 지급 운송사업형태.
2. 운송 주선 시장(구조, Market Map, Mechanism 및 Platform 중심)
2-1) 화물 운송 주선 시장 이해 및 운송 Platform필요성(Ecosystem 중심)
- 화물 운송 시장은 화주(물건 소유주), 주선사(연결 업체), 화물차(차량 운전자 혹은 차량 소유자) 구성되어 있습니다.
- 운송주선업은 화주들이 영업이나 일상생활에서 물품의 운송이나 이동에 필요한 화물차량 들을 배차하여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보내주는 것임.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공급 기준」 제4조에 따라 화물자동차 운송 주선 사업의 신규허가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 주선 업체는 직접 화주 혹은 운송사(이하 고객사)와 차량 확보를 위해 단위 계약을 하며 계약기간은 1년 단위 기준으로 1년 초과 혹은 이하 계약 그리고 수시 계약 있으며, 주선사는 화주로부터 물량 조달 경우 85% 및 타 주선 업체나 운송회사 로부터 물량 조달하여, 차주 주선료는 고객사로부터 건당 정액제 적용하여 수취하는 방식이 대다수 경우입니다.
2-2) 운송 주선사 시장 상세 현황
- 물류 화물 운송 시장 구조는 화주와 차주를 기반으로, 대기업 3PL업체, 1만 5천만5천 정도의 운송 주선사 및 콜센터 화물
정보망의 Stakehold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기존 운송 주선사 및 콜센터 사업자들 화주 혹은 차주와 업무 Process대부분 전화/수기로 진행되었고, 운송 後, 결제도 1개월 이상 소요, 화주와 차주間 비용 소요 시간 불편 초래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Issue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물류 Platform업체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런 Solution을 누가 먼저 시장을 선점하고 개선시켜서 Cash화 하는 것도 향후 물류 4.0의 시장 지배의 Key Point로 생각합니다.
많은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제 마지막 4부에서는 화물 운송 주선업과 물류의 미래인 무인화 로봇과 관련된 최근 역량을 보유한 업체와 Micro Fulfillment관련 이스라엘 업체 등 다양한 사업모델과 신사업 개발의 Best Priactice사례로서 판단할 수있는 것들을 추가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계속해서 4부까지 읽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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