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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류 4.0 Biz 및 Platform 산업 Potential 대전제 (Why) 본문

3. New Biz Item/1) Logistics 4.0

1] 물류 4.0 Biz 및 Platform 산업 Potential 대전제 (Why)

4차산업혁명(반도체, AI, 로봇, 헬스케어) 신사업 2021. 4. 26. 15:08

물류 시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Key New Biz Item이라고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럼, Why, 물류가 중요하고 What을 통해 시장이 변화하고 있고, 우리는 How 물류 산업에 대한 대응을 해야 하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고, 물류 4.0 신사업을 준비하시는 신사업 개발자 및 전략 기획자 분들께서는 물류 산업의 필요성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함께 논의할 필요가 있어 보여서, 오늘은 물류 4.0 Biz 및 Platform 산업의 Potential 측면에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4차산업혁명 핵심 7대 산업 구분(Healthcare, Automotive, Financial Services, Logistics, Entertainment, Retail, Energy )에 속하는 Industry로서 핵심 7대 산업 임. 물류 산업은 Digital 측면 발전이 가장 낮은 수준으로, On-line 관점에서는 성장성 가장 높고 상대적으로 미개척 분야의 신사업으로 적합한 Item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류 4.0에 대한 산업 Potential이라는 글을 시작해서 앞으로 신사업 개발로서 물류 사업을 어떻게 보고, 준비하고 사업 개발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3~4회에 걸쳐 심층 분석하여 현재 기업에 계시는 신사업 개발을 위해 In-depth 있게 분석을 드리고자 합니다. 

 

1. 4차산업혁명기술 관점으로 본 물류산업 (대전제)

1-1) Why 물류 사업 물류 영속성 및 성장성 관점

물류사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Why물류가 중요하고, 물류가 산업 전반에 걸치는 Fundamental관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3가지로 설명을 드립니다.

- Sustainability: 물류 사업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물리적 경제활동으로 시장, 기술, 고객이 변하여도 인류가 존재

  하는 한, 영속적으로 유지될 수 밖에 없는 영속성 측면에 강한 Biz Item. 또한, 낮은 경기 변동성과 안정적인 수익성을 

  지닌 국가 기반산업으로, 타 산업의 수요가 확대 될수록 물류 수요 또한 증가하는 파생 수요에 영향을 받는 장점이 

  있습니다.

- Market Scale-up: 유통업 내 온라인 침투가 확대되어, 유통 업체들의 당일/배송 및 2시간 배송 등의 고객 멤버십(로켓 배송, SSG ) 서비스 확대로 구매 횟수가 더욱 많아져 온라인 구매가 잦아진다는 것은 택배 물동량도 함께 증가한 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배송 시간 단축에 대한 업체들의 Needs 커질 전망. 전통 유통업체 월마트가 당일 배송 시작, 아마존이 일부 지역 식료품 2시간 內 배송 서비스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쿠팡, 컬리 등 차별화 배송 서비스로 대형마트는 직매입 및 신선식품 기반 비즈니스 모델, 점포 네트워크 활용 자체 물류를 강화 전망. 일반 상품을 다루는 업태들은 풀필먼트 서비스 통해 배송 시간 단축할 것이며, 결국 운송업자들에게 물동량의 증가 연결, 최근 10년간 이커머스 거래율 6배 상승, 유통업에선 물류는 선택이 아닌 필수 투자처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언젠가는 주문 후, 1시간 배송 서비스가 되는 그날이 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Upside Potential: 생산비 절감은 한계가 있으나, 물류비는 혁신 Process로 원가를 대폭감축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의미로, Drucker교수는경제의 암흑 대륙이며, ‘비용절감을 위한 최후의 미개척 분야로 언급하였음. 현재 화물 물류 시장은 서비스의 품질 (배송시간, 위치, 정확성) 보장할 수 없는 레몬 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통업 내 물류에서 압도적 경쟁
 . 참고로,
레몬 시장(lemon market) 경제학에서 재화나 서비스 품질을 구매자가 알 수 없기 때문에, 불량품이 쉽게 유통되거나, 돌아다니게 되는 시장 전체 상황을 지칭하며, 레몬(lemon)은 속어로 '불쾌한 것', '불량품' 혹은 예측할 수 없고, 무질서 함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1-2) 물류 산업의 잠재력

 

결론적으로 물류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 사업이자, On-line 낮은 고도화 단계 개화기 수준으로, 향후 성장성 높은 산업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우선 물류 산업을 바라보는 전문가의 시각은 한마디로 이하와 같다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P. F. Drucker 교수께서는 물류산업과 시장에 대해서 경제의 암흑 대륙물류 운송의 비용절감 최후 미개척 분야로서 우리의 4차 산업혁명의 산업들 중에서 가장 늦게, 어렵게 변하는 분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분야도 PWC Consulting의 보고서에 따르면, 물류가 4차 산업혁명에 의해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7대 핵심 산업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ICT 기술에 따른 시장 성장 곡선을 기준으로 여러 산업군들과 물류 산업을 실제 비교하였을때, 물류는 Healthcare과 비슷한 수준의 On-line 산업 성장 단계 중에서 단계가 매우 낮은 시장 변화 초기단계로서 향후 가장 큰 성장 가능성이 있는 산업군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여행, 전자책 등의 산업과 비교하였을 때도 동시에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물류를 미개척된 분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제의 최후의 개척 분야이자, 경제의 암흑 대륙으로서의 물류 산업에 대한 대전제  (Source: KPMG 물류 4.0 분석 2018년 리포트, Mckinsey, PWC Logistics 2019 Market Analysis, Logistics Expert Interview)

또한, 물류 효율화 위한 무인화 기술 성장 관점에서도 물류 운송과 Delivery관련 대부분 기술은 시장의 성장 Turning Point이하의 개발 초기 단계 수준, 他 산업 기술 比 낮은 상황으로 기술 측면에서는 대부분 시장에 진입하지 못한 Pilot 이전 기술 초기 단계 수준으로 물류 산업의 핵심인, 인건비 개선과 관련된 무인 자동화 기술 측면에서는 대부분 초기 개발 단계로서, 향후 자율 주행 물류와 관련된 In-door & Out-door 무인 물류 배송에 해당되는 사업 기회는 상당히 높을 수 있습니다.

 

1-3) 물류 산업의 잠재력 기술 측면 운송 Potentials

그럼, 실제 ICT 기술적 측면에서 물류 산업의 기술적 성숙도를 보았을때도 물류와 관련된 자율주행, Warehousing, 운송, Smart Sensor 등 거의 대부분의 기술들이 Pilot 단계 이전 혹은 기술 개발 초기 단계로 실제 사업화나 상업화의 단계로 진입하고 있는 물류 기술들은 조금 더 시장 진입에 있어서 시간이 더 필요한 부분으로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Source: Mckinsey Report, Future of retail operations: Winning in a digital era January 2020)

1-4) 물류 산업이 최근 더 중요하게 된 원인 분석

최근 물류 산업의 Trend는 E-comm.엄청난 성장에 따라, 유통 / 물류 경계가 모호해져서, 유통업체의 물류사업 진출이 활발해지고, 물류 업체 또한, 다양한 사업 모델을 통한 유통과 심지어 4차 산업혁명 기술의 Key이 AI Big Data뿐만 아니라, 물류 사업의 자동화를 위해, 서비스 로봇 등장과 무인화 사업까지 확대 발전하고 있는 추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최근 6년간 300%이상 e-commerce 시장의 급성장(`14년 45.3조 원 > `22년 189조 원)으로 인해, 국내 유통 시장 전체 40% On-line 비중을 차지할 만큼 시장의 변화가 커지고 있는 상황으로 Market Potential 자체가 큰 폭으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Source: 통계청 2019년, 산업통상자원부 2018년, Googling, KPMG 물류 4.0 분석 2018년 리포트, Mckinsey, Logistics Expert Interview)

구체적 사례로, SPA(Zara, H&M ) 브랜드들과 같은 Fashion Brand들은 생산에서부터 최종 고객 전달까지 다품종 소량 생산 주문 시스템에 따라, 물류에 대한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통과 물류의 대부분 해당되는 Value Chain 상의상의 단계를 직접 관리하는 운영 시스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Platform을 통한 운송차량의 실시간 위치 이동, 배송 현황 및 향후 정산 시스템을 기반, 제조, 납품 및 물류 센터 재고 현황 및 Pick & Packing 현황 및 최종 소비자 전달 과정까지 과거와 달리 ICT 기반,관제 System을 통해 이동과 stock관점의 Visibility가 확보되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럼 2부에서 물류의 시장 구조와 현황 및 전망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으니 To-Be-Continued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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