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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물류 산업의 상세 시장과 Market Dynamics 분석 본문
2] 물류 산업의 상세 시장과 Market Dynamics 분석
4차산업혁명(반도체, AI, 로봇, 헬스케어) 신사업 2021. 4. 26. 15:591부에서는 물류 산업이 왜 중요한지, 대전제 측면에서 물류의 Potential을 Fundamental관점에서 기술하였습니다. 그럼 2부에서는 Micro 한 관점에서 물류 시장을 면밀히 분석하고 시장 Segment별로 Market Dynamics를 분석하여 어떠한 관점으로 신사업 개발을 하면 되는지에 대한 방향성 측면 Insight를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물류 시장 분석의 범위는 한국으로 제한하였으며, 운송 시장기반으로 Segment로는 Middle Mile과 Last Mile까지 기술코자 합니다. 시장 규모 범위 Assumption은 이하은 도로 육상 화물 중심, 운송 물류 수요 부분으로 국한되며, 철도 화물 운송은 -27% 및 항공 -32% 감소세로 도로 육상 화물 성장 압도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 국내 e-commerce 시장 지속 성장세(`14년 45조 -> `22년 189조 예상, 320% 성장)에 따른 미래 수요도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1. 한국 물류 시장의 특성
한국 물류 시장은 Global 아이돌인 BTS로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신사업 개발자인 저의 관점으로 시장을 구분하고 분석하는 정의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Big Market Size측면에서는 한국의 물류 시장은 독일, 일본, 영국의 90조 정도의 큰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육상 운송 중심의 시장은 여기에 45% 수준인 33조 규모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물류 시장은 지극히 전통적으로 오래된 시장으로 60년 이전의 일본에서 유래된 Traditional 한 형태를 지금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가령, 여전히 정부 규제 허가사업으로 일본의 지입제를 현재도 도입되고 있으며, 특정 플랫폼 강자들이 수십 년간 특정 Segment를 지배하고 있는 전통적이며, 오래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egment 측면에서는 전체 운송시장 법인의 96% 이상 1인 기업체제로 대부분 자영업자로 구성된 초파편화된 육상 운송업 시장 구조의 형태로 되었어, 이런 특성에서 Fragmented Segment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한국 물류 시장의 운송시장은 BTS형태로 60년 이상 과거 형태의 Biz Mechanism을 유지하고 있는 형태로 존속되고 있습니다. 물류 운송 화물차 사업은 정부 규제 허가 사업으로 지입제라는 정부 규제를 통해 오랫동안 유지 되었던 일본식 제도의 잔재임. 1945년 일본의 지입제 도입 후, `02년 법적으로 전면적 지입제 허가, 정부는 지입제에 대해 허가 혹은 등록 기준으로 화물 운송 시장 유지해왔습니다.
물류 시장은 규모가 크고, 잠재력은 높지만, 시장의 변화가 매우 더딘 이유는 35만개 매출 1억 이하 영세 운송社 구성 시장, 연 매출 20억원이하 직원 4명 이하 규모 구성된 파편화된 시장입니다. (양적으로는 성장하였으나, 질적 성장 미흡) 이하 운송 통계 현황을 보시면 왜 물류 운송 시장이 초파편화된 시장인지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2. 국내 물류 운송 시장의 Value Chain 구성
물류 운송 시장은 크게 조달, 유통, 유통까지의 Middle Mile과 판매자 End Customer전달을 위한 Last Mile Delivery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치사슬 內 원자재, 생산 목적 조달, 유통업체 물류를 거쳐, 물류센터에서 소비자까지 배송 단계 시장 구분되어있고, Market B2B2G 영역은영역은 업체 간 물류 이동하는 Middle Mile 지칭, 업체의 물류 창고에서 제품 실 사용하는 소비자까지 전달 물류는 B2C Last Mile Delivery로 시장 구조입니다.
- 물류 시장의 Middle Mile은 운송 시장 內 80% 차지, 나머지 20%는 Last Mile시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Middle Mile: 영세 업체로 구성 기술 수준이 낮고, 수십 년간 시장이 변하지 않아, 절대적 강자가 없어, 초기 진입장벽 低, 초기 진입자에게 상대적 기회가 존재하는 시장입니다. 차주 운전자 연령은 40~49세 연령이 32.5%, 60~69세 연령이 전체의 21.4%를 차지 및 50세↑ 전체 59.4% 및 70세↑ 연령 전체 1.7% 대부분 소규모 1톤 or 5톤 트럭 중심 1인 화물 차주로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사업 개발자 관점에서는 오히려 이런 시장에서 경쟁 Risk를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초파편화된 형태 시장에 ICT 기반 Service Platform 통해, 사업 성장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였을 뿐만 아니라, 상대적 많은 Capex 투자 대신, Issue를 해결할 수 있는 신규 진입자에게 적합한 신사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 Last Mile: 쿠팡, SSG, 마켓 컬리 등 고도화된 System을 통해 최종 고객 배송하는 시장으로 경쟁 강도가 매우 높으며, 배송의 최적화 부분에서는 많은 Capex 투자 및 기술 집약적 시장 형성되어있고, 진입 장벽은 Middle Mile 比 상대적으로 높지만, 수익성 측면에서는 Micro Fulfillment발달로 당일/새벽 배송 등에 따라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내고 있습니다.
반면, Last Mile시장은 최근 20년간 업체들 중에서 30%만 생존하고, Top Tier 업체업체 몇 개 시장 內 Leading Player로서의 가능한 시장으로 Risk는 상대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향후 물류 시장의 거시적 구조 개선 전망
현 물류 운송시장의 BTS형태로 계속 유지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며, 이에 변화의 시발점은 Robotics 및 무인화를 통한 원가구조 개선 및 절감에 따른 혁신적 사업 구조 개선을 통해 변화가 빠르게 이러 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구체적인 Solution으로는 로보틱스를 통해 Chicken Game을 종료시킬 Game Changer로 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여러 의견을 중지해보자면, 향후 로보틱스 기반, 무인화 기술을 통해 현재의 물류 산업의 치킨게임 향후 5~10년 내 재편되어, 향후 무인화에 따른 매출 원가 30%, 인건비 절감 및 운송비 10% 절감 효율까지 기대 가능할 수 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하의 내용은 2020년 Mckinsey에서 제시한 물류 시장의 로보틱스를 통한 무인화를 통해 물류의 근본적 변화에 대한 향후 전망을 산술적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그럼 여기까지는 Macro 한 관점에서 국내 물류 운송 시장을 구분하고 분석하였습니다. 다음 편 3부 물류 시장분석에 대해서는 Micro 한 관점에서 물류 시장을 정량적으로 시장 구조別 분석(TAM, SAM, SOM)을 통해 In-depth 하게 정리토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물류에 대한 내용은 하나의 Storyline으로 연결된 내용으로 순서대로 차근차근 이해하시면서 여러 번 숙독하시면 자연스럽게 이해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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