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4차산업혁명 신사업 개발, 투자 Know-how 및 Idea Hub

3부-엑셀러레이터/컴퍼니빌더 신사업 추진 Process(수익모델) 본문

4. 신사업 개발(Open Innovation, Start-up)/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3부-엑셀러레이터/컴퍼니빌더 신사업 추진 Process(수익모델)

4차산업혁명(반도체, AI, 로봇, 헬스케어) 신사업 2021. 4. 27. 16:25

3부는 Open Innovation을 수행하기 위해 엑셀러레이터 혹은 컴퍼니 빌더를 통해 법인을 세워서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면서 국가에서 지원하는 공적 혹은 모태펀드뿐만 아니라, 법인 스스로 수익을 발생시키며,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기 위한 나름의 사업 모델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Solution을 드리고자 합니다.

보통의 경우 Open Innovation의 실행 부분을 강조하시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물론 그부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저는 다른 관점에서 컴퍼니 빌더와 같은 법인 조직 자생적으로 역량을 보유하여 수익을 발생시키고, 그 수익을 재투자하여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그 육성된 스타트업들이 성장하여 그 지분과 성장에 대한 대가로 대규모 수익을 발생시켜 결국 컴퍼니 빌더가 더욱 수익성을 강화시켜서 큰 규모의 재투자하는 일련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한 실행 방법을 Idea  차원에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결국,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전에 Open Innovation을 추진하는 조직 스스로의 수익 모델을 만들어 자생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모델을 고려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이하의 내용과 실행 방향은 컴퍼니 빌더 중심으로 기술하였습니다.)

1. 컴퍼니 빌더의 Open Innovation위한 리츠 운영 수익구조 통한 수익 마련 필요
대부분의 국내외 다양한 컴퍼니 빌더들의 경우, Open Innovation 실행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조직의 Fund 조성차원과 수익성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안정적 수익과 펀드 운영을 위한 부동산 리츠 사업 및 기존 투자하였던 스타트업들에게 사업전략과 관련된 사업 지원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하의 내용들은 주요 컴퍼니빌더들이 실제 빌딩 리츠 수익모델을 영위하면서 그들의 조직을 영위할 수 있는 경쟁력을 만들어 내는 이유와 구체적 사례를 기술하였습니다.

2. 컴퍼니 빌더의 투자한 스타트업들의 Consulting Model을 통한 운영 수익 구조

컴퍼니 빌더 핵심 목표는 스타트업 발굴과 보육 後, 스타트업들을 경쟁력 있는 업체로 성장시켜서, 결국 초기 투자 기업들의 계열사로 배치하여, 기업들의 문화를 개선하여 새로운 활력소를 제공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이를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Fund가 필요하고, 투자하고 있는 스타트업 혹은 관련 유무를 떠나 기업의 사업 지원을 할 수 있는 컨설팅 모델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 재투자, 스타트업 육성 등으로 연결되어 지속적인 선순환 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Open Innovation을 추진하는 조직에서는 외부의 Fund 중심으로 조직을 운영하는 것보다는 결국은 자체적으로 수익을 만드는 Consulting Model 혹은 부동산 리츠 모델 등과 같은 안정적 사업 모델을 통해서 수익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수익 모델로서의 Consulting Model 구체적 사례

수익 모델로서의 Consulting Model의 사례로서는 초기 진입 시점에서의 국내 여러 액셀러레이터들의 사례를 인용해 보겠습니다. 초기 진입 時 10명 미만의 소수의 인원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컨설팅 역량에 대한 한계가 있어서, 롯데 액셀러레이터,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Futureplay와 같은 운영 대행사와 협력하여 이하와 같은 다양한 Service Program 구축에 대한 서비스를 용역 받았고, 그러한 Know-how를 서비스 대행 업체를 통해 전수받은 후, 몇 년 후 자체적 인력 보강을 통해 수익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컨설팅 모델에 대한 실제 Program은 법률 지원, 특허, 회계, 사업 확장 전략, 마케팅 등 여러 가지 부분별 필요한 Know-how들을 역량이 지원이 필요한 스타트업들에게 지원하여 지분을 받거나, 일정 수수료를 받아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3. 수익 모델의 필요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사례

원활한 Open Innovation 수행을 위해 전문가들의 공통적 의견은 컴퍼니 빌더 법인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가 필요하고, 필요시 컨설팅을 1:1 맞춤형 지원 통해, 보육 後 투자한 기업의 해당 계열사들을 활용하여 함께 Exit 준비를 진행한다면 다양한 또 다른 사업모델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은 컴퍼니 빌더의 수익성 발생의 Key Point는 역량있는 스타트업 발굴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투자된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법인 스스로의 수익 모델을 만들어가고, 이에 필요한 파트너들을 찾아 조직과 법인의 영속적 사업 가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Open Innovation을 수행하는데 어떻게 보면, 스타트업들을 발굴하고 투자하는 것보다 중요한 부분일 수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총 3부에 걸쳐서 Open Innovation을 위한 액셀러레이터/컴퍼니빌더 신사업 Process를 공유드렸습니다. 1부는 Why Open Innovation을 통한 신사업이 필요하고, 2부는 어떤 방식과 Process로 신사업 item Sourcing을 하는지 3부에서는 신사업을 운영하는 액셀러레이터/컴퍼니 빌더와 같은 조직의 사업 수익 모델 유지 Process를 공유드렸습니다. 제가 고려하고 있었던, 많은 자료 들 중에서 우선 3가지를 Open Innovation를 처음 시작하는 조직 혹은 기업에서 내부 Stakeholder분들과 소통하고 토론하기 위한 Topic으로 정리하였으며, 본 내용을 여러 번 숙지하시어, 제가 알려드렸던 know-how이상의 또 다른 좋은 Idea를 만드시어, Open Innovation을 통한 신사업 개발을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저에게 Notice하여 주시면 성심성의 것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