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4차산업혁명 신사업 개발, 투자 Know-how 및 Idea Hub

2부. 이오테크닉스-강력한 반도체 Momentum & Potential 본문

2. Industry 4.0 Technology Trend/1) 반도체

2부. 이오테크닉스-강력한 반도체 Momentum & Potential

4차산업혁명(반도체, AI, 로봇, 헬스케어) 신사업 2021. 5. 30. 14:31

1부, 회사 소개에대한 설명 이후, 재무 분석 중심으로 이오테크닉스에 대한 분석을 드리고자 합니다.

 

 

2) 재무분석(안정성,활동성,수익성,성장성,가치지표,유형자산,현금흐름)

2-1) Overview
이오테크닉스의 매출 성장은 `19년 실적 vs. `21년 예상 숫자를 비교시 100%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Laser 응용 기술을 바탕으로 폭발적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향후 3~5년간의 중장기 성장은 과거 2~3년 보다 더욱 크게 성장할 것이라는 증권사 분석 추정도 있습니다. 

특히, PER의 경우 소부장 업계의 평균 PER가 15배수정도라 가정한다면, 2020년 전망 PER가 67배수인 것은 이오테크닉스의 미래 가치에 따른 향후 성장 가능성이 Top Tier 업체 평균치 대비, 4.5배 이상 성장할 수 있다는 가설적 전망도 내다볼 수 있습니다. 현금 유보율도 6천억이 넘을 만큼, 수년간 기업 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돈을 외부에 유출하지 않고, 향후 성장을 위한 투자에 대한 실탄을 알뜰하게 모아두고, 준비하여 비축한다는 측면에서 재무 구조가 매우 탄탄하고, 향후 신규 사업 확장시 필요한 것도 과감하게 큰 투자를 할 수 있는 충분한 여력까지 있다는 Extremely Positive한 관점으로 재무 구조의 견실함을 볼 수 있습니다.

 

2-2) 안정성/활동성/수익성 비율

 

여유 자금 즉 현금이 매우 풍부한 회사로 볼 수 있습니다. 유동 및 당좌 비율이 400%이상, 250%이상 되는 것은 1년에 부채를 갚을 능력보다, 현금을 보유할 능력이 4배 혹은 2배 이상 된다는 현금 창출 능력과 동시에 현금 보유 능력을 보여주는 역량적 수치입니다. 결국 이러한 강력한 유동, 당좌 비율은 결국 투자자의 배당금 및 기타 자기 주식 취득으로 연결될 소지까지 예상할 수 있는 굉장히 Positive한 Point 입니다.  

부채가 거의 없는 수준으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반도체 소부장 업체 중에 이런 업체는 흔치 않습니다. 투자자들이 흔히 생각하는 안정적 부채 비율 % Range가 자본대비 100%~ 150%의 부채비율을 추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오테크닉스는 아예 20%미만인 17%로서 이것은 거의 부채가 없다고 보시는 것이 낳다고 생각합니다.

- 2019년 vs. 2020년 수익성에서 매출은 엄청난 성장을 하였음에도 불구, 판관비(`19년 19% ->`20년 12%)가 오히려 더 떨어지는 기이한 현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레이저 마킹 기술과 독보적 어닐링 기술에 의해서 반도체 OEM 고객들이 먼저 알고 찾아와 발주를 하는 상황으로 예측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사실 현재의 이오테크닉스의 재무현황이 매우 경쟁력이 있을 수 도 있지만, 그만큼 투자에 대해서 보수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라기 보다는 중립적 의견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부분이 어떻게 보면, 향후 비메모리 전방산업까지 확장할 수 있는 사업 확장에 대한 걸림돌이 될 수 도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런 것에 대한 배경은 반도체 기업의 보수적인 사고방식, 느린 의사결정 등에 따른 원인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2-3) 성장성 및 가치지표 분석

2-4) 현금흐름표 분석
이하는 공시자료의 일부를 인용하여 연결 현금흐름표를 통한 자기주식 취득 현황을 나타낸 숫자입니다. 결국 자기주식 취득을 했다는 것은 2019년대비 2020년에 매출과 수익의 엄청난 성장에 따라, 주주들을 위해 이오테크닉스가 감사의 표현을 한 Event를 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결국 매출/수익 급증에 따른 현금흐름이 원활하여, 주주들에 Benefit을 주고 또한, 55억이라는 금액을 사용했음에도 불구, 기말 현금 자산 270억 확대된 것을 보더라도, 얼마나 재무구조가 탄탄한 회사인지 믿어 의심치 않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번 2부에서는 이오테크닉스의 재무현황에 대해서 분석하였습니다. 3부에서는 기업의 기술적 부분, 특히 어닐링 사업과 제품별 Portfolio에 대해서 자세하기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portfolio, 기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궁금하시면 이하 Click을 하여 주세요. ↓)

https://newbizdevelopment.tistory.com/54

 

3부. 이오테크닉스-강력한 반도체 Momentum & Potential

이오테크닉스의 어닐링 중심의 사업 portfolio 설명 및 기술에 대한 분석과 이러한 경쟁력으로 인해 세계 최고 헤지펀드인 영국의 베일리기퍼드가 투자한 상황에 대한 설명을 정리해 드리고자 합

newbizdevelopment.tistory.com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