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4차산업혁명 신사업 개발, 투자 Know-how 및 Idea Hub

4차 산업혁명 Fundamental 제공 글로벌 반도체 장비 4총사 본문

6. 주식 투자/2) 미국 주식 투자

4차 산업혁명 Fundamental 제공 글로벌 반도체 장비 4총사

4차산업혁명(반도체, AI, 로봇, 헬스케어) 신사업 2021. 5. 30. 13:09

ICT 산업의 쌀 역할인 반도체 산업의 핵심 4개 업체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실제로 제가 6개월 동안 반도체 4 총사(일명 제가 스스로 부르는 호칭)를 통해 최근 소위 조정기간이라고 통칭하는 2021년 상반기 중에서도 수익률이 약 22%부터 60%까지 다양한 결과를 나타내는 소기의 성과도 얻었기에 저만 알고 있는 것보단, 여러분들께서도 산업의 이해뿐만 아니라, 주식 추천 측면에서도 글로벌 반도체 4 총사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글로벌 반도체 4 총사는 1)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2) 램리서치 3) ASML홀딩스 4) KLA입니다. 그럼 이하 순서대로 간단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설명 순서는 저의 수익률 상위 종목부터 우선순위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우선 이하의 화면은 저의 주식 잔고 중에서 해외 업종의 결제 잔고 내 상위 수익률을 보여드립니다. 

반도체 장비 4총사 최근 6개월 주식투자 수익률 실제 결과 예시 

 

1)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전세계 반도체 장비 회사들 중 매출액 1위, 시가총액 부문 2위[1]의 반도체 장비 업계의 최대 기업이다. Applied Materials는 약칭으로 AMAT로 표현하고 [2][2] 기사에 이 회사가 등장할 때는 이 AMAT라는 이름도 자주 쓰인다. 국내에서는 보통 이마트(에이멧)로 읽는다. 반도체 재료공학과 장비 제조의 선두기업으로 12500여 건의 특허를 출원한 상태이고 매년 약 18억 달러 약 2조 원 정도의 돈을 연구개발 비용에 쏟아붓는 회사이다. 가장 시장이 크고 유명한 시스템, 메모리 부문 이외에도 디스플레이, 태양광 등 거의 모든 분야, 거의 모든 공정의 장비에서 이름을 떨치고 있는 기업이고 이러한 점들이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가 오랜 기간 경쟁이 치열한 반도체 장비 업계에서 1위를 수성할 수 있게 한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전 세계 17개국에 93개의 지사를 가지고 있고 21000여 명의 직원을 거느린 거대 기업이다. 

AMAT의 3개년 평균 영업이익이 24% 이상이며, 순이익률도 상승하여 작년 21% 이상이고, 부채 비율도 최근 3개년 동안 꾸준하게 줄어들어 현재 111% 수준으로 안정적이면서 CAPEX 투자로 적으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까지 모두 상승한 것을 볼 때 굉장히 탄탄한 회사라고 판단되며, 증권사 컨센서스에서도 4.04 매수 추천으로 나오는 것을 보았을 때 매우 경쟁력을 보유한 업체라 평가드립니다. 또한, 미래가치를 나타내는 PER도 미국 반도체 업체의 평균 PER 20배수로 보았을때 추정 PERrk 22라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2) 램리서치

1980년 중국 광둥성 태생의 미국인 데이비드 K. 램[1]에 의해 창립된 미국 반도체 장비 전문 제조업체이다. 2017년 6월 기준으로 약 8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이 분야에서 압도적으로 1위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에 이어 ASML, 도쿄 일렉트론과 2~4위를 경합하고 있는 세계 탑급의 반도체 장비 전문 회사이다. 5위인 KLA 텐코와는 매출액으로 2배가 조금 안될 정도로 차이가 난다. 램리서치는 반도체 식각(etch), 증착(ALD, CVD), 세정 장비 부문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고, 특히 식각장비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한다.

램리서치의 경우 모든 재무제표 상황에 안정적이지만, 최근 3개년 부채비율이 2배 이상 상승한 점이 아쉬운 점도 있지만, 영업이익률이 지속적으로 25% 이상 유지가 되고, 자산총계로 부채가 올라가는 만큼 지속적 상승하는 점은 CAPEX 투자가 회사의 미래 투자에 적절하게 지속 유지되고 있다는 증거이며, 실제 증권사 컨센서스도 여전히 3.9로 매수를 추천하는 점과 PER도 오히려 업체 평균보다 꽤 높게 유지되고 있고, 오히려 AMAT 보다 더 높은 PER를 유지하는 점도 좋은 평가를 내리게 하는 증거라고 판단됩니다. 

 

3) ASML 홀딩

ASML에서 생산하는 광학 노광(영어: Photolithography 포토리소그라피[*]) 공정 장비는 집적 회로의 패턴을 그릴 때 사용한다. 패턴은 광학적 이미징을 통해 감광 물질이 코팅된 실리콘 웨이퍼 위에 만들어진다(포토레지스트 영어: Photoresist 공법). 이러한 절차는 싱글 웨이퍼 위에 수십 번 되풀이된다.

2010년 집계에 따르면 ASML의 반도체 리소그래피 공정 장치 점유율은 67%에 달하였다. 경쟁 업체로는 캐논, 니콘이 있으나 이들과 기술력 차이를 크게 벌렸으며, 특히 기술적 난점이 많은 EUV 노광 장치 개발 성공으로 최고의 반도체 제조 장치 업체로 꼽히던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의 시가총액을 추월하였다.

ASML의 경우 극자외선 노광장비의 유일한 기술을 보유한 업체로서 기술력 측면에서 4 총사 중에서도 가장 독보적인 업체라고 말씀드립니다. 삼성전자에서도 ASML에 지분 투자를 하여 지속적인 관계를 충분히 보유주고 있는 점을 보아도 노광장비에 대한 엄청난 향후 기대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1대당 1,500억 원에 달하는 고가장비 미세공정을 구현하기 위해 전 세계의 반도체 생산 기업들이 줄을 서서 기다릴 만큼 EUV 장비 확보가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이하 사진이 대당 1,500억 원이 넘는 극자외선 노광장비입니다.

극자외선 노광장비 - 1대당 1,500억원에 달하는 고가 장비로 미세 공정 구현을 위해 필수(ASML제공)

 

4) KLA

KLA Corporation은 캘리포니아 밀피 타스에 본사를 둔 자본 장비 회사입니다. 반도체 산업 및 기타 관련 나노 전자 산업을 위한 공정 제어 및 수율 관리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상위 3개의 회사와는 차별적 사업 접근 방법을 가지고 있는데, 전방, Mid-end 및 후공정까지 전공정에 걸쳐 Defect를 찾아내는데 가장 큰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KLA는 4 총사 업체중에 상대적으로 매출 규모면서는 적고 재무제표에 대한 1:1 비교에서도 경쟁 우위를 보이는 회사는 아니지만, Mid-end 및 Back-end 시장에서의 독보적 기술과 시장 측면에서의 향후 5G, 자율주행, IoT확대 및 로봇을 통한 산업화 등의 추세를 볼때 Defact를 최소화하고 좀더 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KLA장비의 공헌도는 갈 수록 늘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인지 모르지만, 추정 PER도 약 25배수준이상으로 4총사 중에서도 가장 높은 편입니다.  

 

5) 개인적 소견

대부분의 투자자들의 경우 EUV를 유일하게 만드는 ASML을 주로 많이 생각하시지만, 반도체 산업을 크게 보았던 저의 경험상, 향후 ASML만큼이나, Mid-end 및 Back-end 시장의 최강자인 KLA 및 전체 공정 대부분 및 특히 식각 부분에서 독보적인 Top Tier 기술과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AMAT의 상승세도 정말 볼만한 광경이라 생각합니다. 램리서치의 경우 제가 경험한 바, 미국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직원들 하나하나의 업무 처리는 한국의 삼성전자만큼이나 빠르고 기민하며 미국 사람들이 한국사람처럼 빨리빨리 그리고 정확하고 확실하게 일을 처리한다는 특별한 경험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향후 반도체 산업의 미래가 엄청난 성장과 지속적 Super Cycle 양상을 보일 것으로 본다면, 위 4개 업체 모두 향후 Biz Upside Potential을 충분히 보유한 업체로 판단되어, 적극 추천드리는 기업입니다. 

 

향후에는 반도체 Super Cycle에 대한 전문가들의 여러 의견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